근대적인 여성의식을 담고 있는 여성영웅소설의 출현 배경을 구체적으로 단정 짓기는 어렵지만, 작품 속에 담긴 의식이나 관념 등을 보아 조선 후기의 작품으로 추측하고 있다. 조선후기 사회는 임진왜란·병자호란 양란으로 정치·경제·사회 구조에 이르기까지 상당한 변화를 경험하면서 유교 사회의
남성과 동등한 삶을 살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는 계기가 된다. 계월은 유교사회에서 원하는 남성에게 의존적이고 수동적 여성상에서 탈피하여 진취적이고 적극적인 여성의 삶의 자세를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남장이 의미하는 것은 여성이 아무리 남성보다 뛰어난 능력을 갖추었다고 하더라도 남장
여성으로서, 반체제적이며 동시에 진보적인 여성이었을 것이라고 추정한다.
2. 주제
김기동 김기동,『이조시대 소설론』, 이우출판사, 1988, p.299.
은 ‘여성들은 원래부터 拇指하고 無力한 인간이 아니라, 남성과 같이 무술을 배우면 국난을 타개할 수 있고 국사에도 참여할 수 있다는 여성들의
자신의 추모로 인해 발생하는 가정 내의 갈등을 비범한 능력과 미인으로 변신을 통해 극복하고, 병자호란이라는 국가의 위기를 타개하는 영웅적인 활약을 하는 모습을 그리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고소설 ‘박씨전’을 읽고 이 작품의 등장인물의 특징과 작품의 의미에 관해서 서술해 보겠다.
여성영웅소설은 특히 가부장제로 인해 억압받던 여성의 욕망과 갈등을 형상화하고 있기 때문에 여성독자에게 많은 인기를 누렸다.
여기에서는 여성이 영웅으로 등장하는 영웅소설 중에서 여주인공의 모습이 적극적이고 진취적으로 형상화되어 반봉건적 여성의식이 돋보이는 『홍계월전』에 대해 작
능력을 평가받을 기회조차 부여받기 어려운 상황이다. 탤런트, 가수들은 그의 연기력이나 가창력보다는 외모로 승부하고 있다. 또한 일반인들도 취업에서 외모가 매우 중요하게 생각되어 취업 준비에서 외모관리가 실력 양성만큼이나 중요하게 취급된다. 이런 현상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욱 두드러
여성영웅소설은 여성독자에게 많은 인기를 누렸는데 이 작품들은 당시 봉건질서의 하나인 가부장제로 인해 억압받던 여성의 욕망과 갈등을 형상화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여성영웅소설 중에서도 여주인공의 모습이 적극적이고 진취적으로 형상화되어 반봉건적 여성의식이 돋보이는 『홍계월전』에
영웅적 활약을 펼치는 작품군이 있는데, 이를 영웅소설이라 한다. 영웅소설은 남성으로 설정된 주인공의 탄생에서 죽음까지 즉, 그 일대기를 ‘영웅의 일생’이라는 하나의 틀 속에서 다루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일반적인 영웅소설과는 달리 여성주인공의 영웅적 활약에 초점을 맞춘 일련의 작품들
서로 상반되는 유형에 속할 수 있는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이에 따라 최근에는 작품 전체를 폭넓게 살펴볼 수 있는 개별 작품에 대한 연구가 점차 이루어지고 있는데, 지금까지 「이대봉전(李大鳳傳)」, 「황운전(黃雲傳)」, 「홍계월전(洪桂月傳)」, 「정수정전(鄭秀貞傳)」등의 작품이 연구되었다.